티스토리 뷰

사용자리서치 계획하기

필드리서치 수행 가이드 작성

선정된 목표 시장 내의 사용자를 대상으로 리서치 내용을 설계하고 필드리서치 수행을 위한 가이드를 작성할 수 있다.

데스크(Desk)리서치와 필드리서치

일반적으로 데스크리서치는 실제 필드리서치 수행에 앞서 관련 문헌을 연구하거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UI/UX와 관련한 경우에 실제 사용자와의 접촉 없이 디자이너 개인 또는 내부 구성원 차원 에서 수행되는 데스크리서치(Desk Research)와 실제 환경(필드)에서 사용자의 맥락을 함께 조사하는 필드리서치로 구분된다.

필드리서치와 이의 구분

필드리서치 계획은 제품/서비스 사용 맥락에 대한 분석 진행과 함께 해당 맥락에 어떻게 접근할지-누구를, 어떻게 만날지, 어떻게 리서치를 수행할지-를 포함하여 수립하게 된다. 필드리서치는 무엇을 알 수 있는가를 찾는 작업이 아니라 현 상황에서 확신할 수 없는 것 들에 대한 확인을 하는 과정이다.

필드리서치의 방법은 크게 설문(Survey), 관찰(Observation), 인터뷰(Interview)로 구분된다. UI/UX와 관련한 사용자리서치는 이러한 필드리서치를 수반하며 이는 아래와 같은 기준들 로도 구분할 수 있다.

  • 정량적(통계, 설문), 정성적(에스노그라피(Ethnography)) 필드리서치로 구분
  • 행태중심, 태도중심 필드리서치로 구분
  • 태스크중심, 장소(맥락)중심, 라이프스타일 중심 필드리서치로 구분
태스크중심 필드리서치

UX와 관련한 대부분의 필드리서치는 태스크중심 필드리서치에 해당하며, 사용자에게 상 품, 서비스와 관련된 태스크를 부여하여 사용자를 관찰하고 그 결과를 수집하여 니즈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 보편적인 사용자들의 보편적인 니즈 조사에 적합한 방법 - 상품, 서비스를 접하게 된 경로 조사
  • 상품,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기 조사
  • 상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일상적인 행태 조사
  • 상품, 서비스에 대한 사용 평가
장소(맥락)중심 필드리서치

특정한 맥락(장소, 시간)하에서의 불특정 사용자를 관찰하는 방법으로 사용자의 개별적 특성보다는 상품, 서비스가 맥락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사용되는지를 중심으로 수행하 는 방법이다.

  • 맥락과 상품, 서비스간의 관계 파악
  • 제품이 갖는 평균적인 문제점 파악
  • 구매관찰 분석
  • 피실험자에게 노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찰을 수행하는 문화인류학적 연구 방법-게릴라 에스노그라피(Guerrilla Ethnography)-을 차용한 조사방법
라이프스타일중심 필드리서치

특정한 사용자에 대해 장기간 포괄적인 관찰을 하는 방법으로 사용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 문화연구
  • 일상
  • 사용자의 소비행위(구매)에 동행

UI/UX Design

UI/UX 환경 분석

UI/UX 계획 수립

사용자 리서치

UI/UX 요구 분석

UI/UX 콘셉트 기획

UI 아키텍쳐 설계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