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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리서치 수행하기

피험자 모집 및 선별

리서치 수행하기 위하여 목표 고객을 모집(recruiting)할 수 있다.
모집된 목표 고객에 대해서 적합한 피험자를 선별(screening)할 수 있다

피험자 모집

사용자리서치에 참여하는 목표 고객(피험자)을 모집하는 방법은 직접 모집하거나 리서치 대행사에 의뢰를 하는방법의 구분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자사 또는 리서치 대행사의 조사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하였던 패널을 대상으로 하거나 신규 고객을 대상으로 하 는 경우 또는 이 두 집단 모두를 대상으로 모집을 수행할 수 있다. 리서치에 참여 하는 목표 고객 모집에는 아래와 같은 통계적 특성 등을 고려하여야 한다.

피험자의 규모

수집된 데이터로부터 통계적으로 유의한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많은 피험자-참가 자를 필요로 할 수 있다. 하지만, 사용자가 통계적으로 처리될 설문을 제출하는 경우 외 에사용자의행동모니터링, 인터뷰등 리서치 결과 분석자의 역량에 따라 목표로한 니즈를 도출 할 수 있는 경우도 적지 않다. 리서치가 목표로 하는 결과를 보여주는 수준의 피험자 수는 경험에 따른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고, 이러한 판단에 따른 피험자의 규모가 충족되더라도 충분한 판단이 가능한 데이터가 수집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유념한다. 다음의 요인들을 고려하여 피험자의 규모를 결정한다.

  • 효과의 규모
    피험자가 두 가지 이상의 대상을 비교하는 경우 비교 대상간의 수준 차이가 직관적으로도 명확하게 큰 차이를 보인다면 이 둘 간의 중요한 차이점을 식별할 데이터의 수 집이 힘들 수 있다.
  • 신뢰 수준
    수집된 데이터에 오류가 어느 정도까지 허용되는지를 보여주는 통계적 수준이다. “95% 신뢰구간“, “99% 신뢰구간”과 같이 표현되기도 한다.
  • 표본이 갖는 특성의 분산에 대한 예상
    사용자간의 특성 차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피험자들을 선정한 경우 유의한 결과 도출을 위해 많은 피험자를 필요로 할 수 있다.
  • 반복적 측정과 짝(pairing) 비교
    상호 비교하여 측정을 수행하는 대상이 여러 가지인 경우 전체 속에서 해당 대상의 수준을 결정하는 방식이 아닌 복수의 비교대상들과 1:1로 짝을 지은 비교를 반복 수 행하고, 한 건의 비교 결과를 독립적인 하나의 데이터로 취급하여 적은 참여자로 높은 효과를 얻어낼 수도 있다.
피험자 표본 추출

리서치를 수행하는 방법에 따라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부류의 고객들만을 대상으로 리서 치가 수행되며 적정 수준의 피험자 수 가 충족되면 피험자 모집을 완료하고 다음 단계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며, 위와 같은 조건이 없거나 또는 다수의 리서치 참가 희망자로부터 실제 참여할 일부만을 추출하는 작업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다음은 사전에 참여 희망자들에 대해 세부적인 정보를 알지 못하는 경우(비확률 표본) 대상자를 추출하는 방식의 예이다.

  • 편의에 따른 추출
    같은 회사의 직원, 같은 학교의 학생, 같은 지역 거주자들과 같이 리서치에 참여하는 목표 고객 모집을 모집의 편의를 우선하여 모집/추출하는 경우.
  • 눈덩이 추출
    참가자가 다른 참가자를 모집하게 하고 참여 대상을 추출하는 방법.
  • 임의-무작위 추출
    프로그램을 이용한 임의(random) 추출이나 제비뽑기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 참가자를 추출하는 방법.
  • 계층화(Stratified) 추출
    전체 참가희망자를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계층(strata)를 부여하여 그룹을 구분하고 그룹별로 해당 그룹을 대표할 참가자를 추출하는 방법.
  • 체계적(Systematic) 추출
    전체 참가희망자가 100명이고 리서치 대상으로 50명의 참여만 필요하다면 참가 희망 자를 나열한 표의 순번이 짝수(또는 홀수)인 참가 희망자만을 대상으로 추출하는 식의 규칙-체계에 따르는 추출 방법.
  • 다단계(Multistage) 추출
    편향된 표본 추출을 피하기 위해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고 이후 이를 대상으로 계층 화 추출을 하는 등의 여러 단계를 거쳐 추출하는 방법.
참가자에 대한 인센티브

사용자가리서치에 적극 참여하도록 유도하기 위해서 적정한 인센티브 제공을 고려한다. 금전적 인센티브는 이를 목적으로 하는 악의적인 참여자를 유발하는 역효과가 있을 수 있 음도 고려하여야 하며, 참여자 규모에 따른 사회 기부, 게임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게임 내 아이템 제공 등과 같이 사용자의 성격 제품의 성격에 따라 인센티브로 제공되는 재화 에 대해서도 여러 경우를 고려할 수 있다.

피험자 선별(Screening)

피험자를 모집하는 단계에서 리서치의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대상을 식별하여 걸러내는 선별 작업을 수행한다. 이러한 선별은 사용자에게 선별을 위한 질문을 제시하고 해당 질문에 적합한 답변을 한 사용자만을 대상으로 사용자리서치를 진행하는 방법, 사전에 수 집된 사용자에 대한 정보의 검토를 통해 선별하는 방법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선별 질문 을 이용해 선별을 하는 경우 이러한 질문이 인종, 성별, 소득 등과 관련한 민감한 질문인 경우 특정 집단에 대한 차별로 오해하지 않도록 충분한 설명과 안내를 필요로 할 수 있으 며, 수집된 사전 정보를 바탕으로 선별하는 경우에도 선별자의 편견이 반영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필요에 따라서는 선별된 대상과 그렇지 않은 대상으로의 구분 외에 선별되지 않은 대상의 전체 또는 일부를 특정 기준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으며, 이는 선별된 대 상자가 선별되지 않은 대상자에게 노출되는 경우 등에 개인이 아닌 그룹의 특성을 고려한 결과이며 개인에 대한 편견, 차별이 없었음을 반증해 주기도 한다. 다음은 선별을 통해 걸 러야 하는 대상자의 예이다.

리서치 대상에 명백하게 포함되지 않는 경우

10대 여성을 대상으로 패션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사용성을 평가하는 경우 등에 50대 남성이 참가한 경우와 같이 리서치 대상에 명백하게 포함되지 않는 경우. 이때10대남 성, 또는 경계 연령에 있는 여성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등에 대해서도 고려한다.

리서치 및 이의 결과에 편견을 가질 개연성이 높은 경우

UI/UX 개발 업무를 직업으로 가진 전문가, 리서치 대행사 직원 등과 같이 UI/UX 관련 사 용자리서치에 편견을 가질 개연성이 높거나, 위와 같이 10대 여성 대상 패션 정보 제공 사이트의 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한 경우에 패션관련 업무 종사자, 패션관련 학과 학생 등 과 같이 평균적인 사용자로 보기 힘든 경우 등

UI/UX Design

UI/UX 환경 분석

UI/UX 계획 수립

사용자 리서치

UI/UX 요구 분석

UI/UX 콘셉트 기획

UI 아키텍쳐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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