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I/UX 가이드 작성하기

UI/UX 가이드 목차 작성

도출된 가이드 기준에 따라서 가이드의 목차를 결정할 수 있다.

사용자 중심 디자인

사용자 중심 디자인 (User Centered Design, UCD)는 사용자가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에 대해 사용자의 한계 능력과 상황에 맞추어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 사용자를 중심으로 사고하여 만들어 내는 인터페이스, 서비스, 제품 디자인의 철학적 접근 방법이자 디자인 사상이다. 디 자인의 각 단계에서 인간을 중심으로 하는 집중적인 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지며 최종적 단계 에서의 결과물인 디자인은 인간 사용자의 편의와 복지의 실현에 초점을 맞추게 된다.

이를 위해 각 단계의 디자인 문제 해결과정에서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어떻게 사용하고 있고 어떻게 사용하게 될지에 대한 분석과 예상을 하는 디자인 리서치를 통해 디자인을 만들어 나 가게 되는데 이때 실제의 세상에서 행해지는 실제 사용자의 행태와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필 수적이다. 다른 디자인 사상과 많은 차이점을 보이는 것은 사용자로 하여금 시스템이나 기능 에 맞추어 적응하게 하거나 학습하도록 유도하기보다는 특히 사용자가 무엇을 할 수 있고,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지에 따른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최적화를 통해 디자인 이상을 현실화하는 노력에 있다.

목차

목차는 책이나 서류 등에서 항목 제목과 해당 쪽 번호를 차례대로 적은 목록으로서, 해당되는 내용을 간략하게 파악하거나, 쉽게 찾아 볼 수 있도록 작성한 것이다. 책이나 글 등에서 벌여적어 놓은항목을 뜻하는 차례와 비슷하게 쓰인다. 보통 책표지 다음에 목차를 먼저넣고, 그 다음에 머리말이나작가소개와 본문이 자리 잡으며, 문서나 책내용이 많은 경우 중간에 하위 목차를 따로 또 넣기도 한다.

색인

소장 기록에 포함되어 있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추출한 용어 리스트를 뜻한다. 색인의 유형은 통제색인과 자연어색인으로 나눌 수 있다. 통제색인은 텍스트에 나타난 개념을 통제된 어휘로 변환하여 색인어를 부여하는 방식이고, 자연어 색인은 텍스트에 표현된 용어를 그대로 색인어로 추출하는 방식이다. 색인은 기계가 자동으로 추출하는 방식과 해당 전문가 가부여하는방식으로도나눌수있다. 한편, 권말색인은 주로 책뒷부분에 위치하며, 그책에서 다루는 주제어, 이름 등을 쉽게 참조하도록 하기 위해 자모순으로 배열하는 것이 일반 적이다.

색인 작성

정보의 검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기록에 대한 접근점이 될 용어를 정하고 적용하는 과정 을 뜻한다. 색인은 개념의 조합이 이루어지는 시점에 따라 전조합 색인(pre-coordinate indexing)과 후조합 색인(post-coordinate indexing)으로 나눌 수 있다. 색인을 작성할 때 조합 이 이루어지면 전조합 색인이고, 색인어를 미리 조합하지 않고 검색 시 이용자가 조합하여 사용하도록 한다면 후조합 색인이다. 전조합 색인의 대표적인 예는 주제명 표목이고, 후조합 색인의 예는 디스크립터이다.

색인 목록

기록철 단위로 당해 철에 포함되어 있는 건의 목록을 말한다. 일반문서류의경우, 총괄항목 으로 기록물 철의 제목·분류 번호·생산 연도를 기재하여야 하며, 기록건별로 일자·등록 번호·제목·보낸 기관·받은 기관·쪽 표시·전자 문서 여부 등을 기재하여 관리하여야 한다.

시소러스

데이터 검색을 위한 키워드(색인어)간의 관계, 즉 동의어, 하위어(下位語 : 그 색인어에 속하 는 용어), 관련어 등의 관계를 나타낸 사전을 시소러스라고 한다. 시소러스를 사용해서 검색 하는 것을 포괄검색이라고 하며, 그것은 사용하는 키워드에 관계하는 기사를 될 수 있는 대 로 많이 꺼내기 위해서 또는 이용자가 사용하는 키워드와 데이터 베이스 중에서 사용되고 있는 키워드와의 벗어남을 조정하여 검색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행해진다.

UI/UX Design

UI/UX 환경 분석

UI/UX 계획 수립

사용자 리서치

UI/UX 요구 분석

UI/UX 콘셉트 기획

UI 아키텍쳐 설계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