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디자인 콘셉트 수립하기

포지셔닝 설정

디자인 콘센트를 바탕으로 개발 방향에 적합한 포지셔닝을 설정 할 수 있다.

포지셔닝(positioning)의 이해

포지셔닝

포지셔닝은 사용자의 마음에 해당 제품/서비스의 위치를 잡아주는 것이며, 이를 통해 자 사의 제품/서비스를 차별화하는 방식을 말한다. 따라서 기업은 자사의 제품/서비스를 경쟁사보다 상대적으로 더 좋은 위치에 두기 위해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한다.

포지셔닝 전략(positioning strategy)

어떤 특정 타깃 사용자 그룹을 정한 후, 자사의 제품/서비스에 다른 경쟁사와는 다른 차 별적인 특징을 각인시키려는 전략을 짜고 구사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자사 제품/서비스의 강약점을 분석해 타사보다 자사가 가진 경쟁적 우위 요소를 파악한 후 타깃 사용자 그룹 에 자사 제품/서비스의 어떠한 점을 부각할 것인가를 선택하게 된다. 포지셔닝 전략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여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
    • 기능적 편익, 혹은 제품/서비스의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을 말한다.
  • 이미지에 의한 포지셔닝
    • 제품/서비스의 상징적, 감각적 편익과 같은 추상적 편익을 강조하는 포지셔닝 방법을 말한다.
  • 사용 상황과 목적에 의한 포지셔닝
    • 제품/서비스가 사용되는 상황이나 목적을 묘사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포지셔닝이다.
  • 사용자에 따른 포지셔닝
    • 제품/서비스의 사용자나 소비 계층을 이용하는 포지셔닝 방법을 말한다.
  • 경쟁 제품/서비스에 의한 포지셔닝
    • 사용자의 지각도에 위치하는 경쟁사 제품/서비스를 명시적으로 묵시하는 방법을 이용 하는 포지셔닝을 말한다.
  • 리포지셔닝
    • 사용자의 지각도는 시간이 지나고 경쟁 환경과 소비 계층의 유행 욕구가 변화할 때에는 소멸한다. 따라서 자사의 목표에 대한 포지션을 재설정하여 목표한 지점으로 이동 시키는 리포지셔닝 방법을 이용한다.이러한 포지셔닝 전략이 비단 마케팅에서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UI/UX 디자인에서도 이처럼 타깃 사용자 그룹의 니즈(needs)를 찾아 그것을 충족시키려는 활동을 수행하는 것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는 것이다. UI/UX 디자인에서 수행하는 사용자 니즈 분석은 마케팅에 비해 더 세분화된 것이 사실이지만, 목표 사용자 그룹을 공략하기 위해 제품/서비스의 총체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라는 점은 같다고 할 수 있다.
이미지 포지셔닝의 수행 방법과 순서

이미지 포지셔닝은 자사 제품/서비스의 디자인 콘셉트 키워드를 이용하여, 그 키워드를 설명할 수 있는 이미지를 통해 자사 제품/서비스의 이미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와 동시에, 자사 제품 및 경쟁 제품을 비교, 인식시키는 목적으로도 사용된다. 이미지 포지셔닝 작업은 결과물에 대한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개인이 혼자 진행하는 것보다 는 디자인 팀원들이 모여 토의하면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미지를 포지셔닝하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이미지 맵(image map)을 사용하며, 이미지 맵을 진행하는 방법과 프로 세스는 다음과 같다.

  • 대표 디자인 콘셉트 키워드 선정
    • 앞서 정의된 디자인 콘셉트 키워드 중에서 제품/서비스 포지셔닝이 필요한 요소를 도 출하고 평가하고자 하는 분야에 대해 두 가지 요소를 선택한 후 해당 분야에서 대표 적인 키워드를 선정한다. 두 가지 요소를 선택할 때에는 반드시 서로 성질이 다르고 비교, 대응할수있는것을선택하여, 서로다른두가지요소를동시에판단할수있 도록 구성해야 한다.
  • 키워드 배치
    • 평면상의 가로(X)축과 세로(Y)축으로 직교하는 좌표를 만든 후, 선정된 두 가지 키워 드와 반대되는 의미의 단어, 또는 상반되는 형용사적 언어를 추출하여 좌표의 상하좌 우에 배치한다. 상반되는 이미지 키워드가 예들 들면 부드러운/딱딱한, 단순한/복잡한, 귀여운/중후한, 정적인/동적인 등을 들 수 있다. 이미지 맵은 제품/서비스가 전달하는 상징적이고 감각적인 편익과 효익을 시각화하는 것이 모작이므로 프로젝트의 목표에 따라 매핑 형식을 달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자 사가 추구하는 제품/서비스의 라이프스타일 위치를 의도적으로 포지셔닝할 때에는 선 정한 라이프스타일 키워드를 잘 표현할 수 있는 사진이나, 캐릭터, 문자 등을 활용해 서 매핑 작업을 수행한다. 또 자사 제품/서비스의 이미지에 대해 포지셔닝을 하고자 할 때는 디자인 콘셉트 키워드와 관련지어 연상되는 다양한 이미지를 매핑하거나, 또는 연상되는 키워드만을 이용한 매핑 작업을 할 수도 있다.

UI/UX Design

UI/UX 환경 분석

UI/UX 계획 수립

사용자 리서치

UI/UX 요구 분석

UI/UX 콘셉트 기획

UI 아키텍쳐 설계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