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발 환경 선정

문화콘텐츠 기획서에 적합한 개발 환경 조사 및 선정

작성된 문화콘텐츠 기획서를 바탕으로 개발에 필요한 환경 및 요소를 준비할 수 있다.
환경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기기, 툴, OS를 정할 수 있다.

개발 환경 개요

최근 모바일 기기 범위는 기존의 아이폰, 안드로이드폰을 비롯해 바다(Bada), 윈도우폰 7(WindowPhone7), 블랙베리(BlackBerry), 심비안(Symbian) 등의 스마트폰 계열과 아이패드 (iPad) 및 안드로이드 기반 태블릿(tablet) 계열로 확대되었다.

이렇게 다양한 플랫폼 중에서도 출시 이후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아이폰 보급률을 뛰어넘어 모바일 OS 시장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탄생과 함께 부활한 iOS 기반의 플랫폼 기기들이 양대 산맥을 구축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아래 표는 대표적인 모바일 플랫폼별 개발 언어와 개발 방식의 차이점을 비교 분석한 것이다. 표와같이플랫폼에따라습득할언어, 설치해야할개발툴, 개발에필요한환경구축방법등이 모두 다르다. 이는 개발 시 많은 어려움과 불편함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모바일 플랫폼별 개발 언어와 개발 방식의 차이점
플랫폼 개발 언어 개발 툴 개발 환경
Android java Android SDK
Eclipse
Win/Linux/Mac
iPhone objective-C Xcode only Mac
WP7 C# Silverlight
VisualStudio
only Win
Bada C/C++ Bada SDK
Eclipse
Win

또한 개발자가 아닌 문화콘텐츠 저작자가 개발자의 도움 없이 직접 자신의 가진 콘텐츠를 기반으로 스마트문화앱을 개발하고자 할 경우, 위의 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개발 언어나 개발 툴을 습득하여 활용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스마트문화앱을 개발하는 팀의 구성이나 여러 가지 주변 상황에 따라 개발 방식을 정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긍정적인 소식은 앱 개발자가 아닌 경우라도 콘텐츠를 가지고 스마트문화앱을 개발하고자 하는 경우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툴이나 솔루션이 개발되었고, 개발되고 있는 중에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툴로 앱북 제작 툴인 모글루(Moglue)와 어도비(Adobe), 디지털 퍼블리싱 스위 트(Digital Publishing Suit: DPS)가 있다. 이러한 툴들은 계정을 구입하여 빌더(builder)를 통해 앱 콘텐츠를 제작한 후, 다양한 디바이스에 등록 가능한 형태로 변환함으로써 스토어를 통해 유통 할수있도록하고있다. 기존의방식으로앱을개발할경우, 앱하나를개발하려면반드시전문적인 앱개발자와긴제작기간, 엄청난제작비용이필요했다. 그러나이러한툴을활용할경우누구나 쉽고간단하게화려한앱북을만들수있다는장점이있다. 또한툴을이용하여개발할경우다양한 디바이스를 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개발자들은 아이패드용과 갤럭시탭 등의 안드로 이드태블릿PC용앱을각각별개로개발해왔다. 이는운영체제가달라코딩에사용하는언어가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툴을 사용할 경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등 다양한 디바이스에 등록 가능한 형태로 앱북을 발행함으로써 운영 체제에 따른 번거로움과 비용, 그리고 수고를 해결 할수있다. 그러나이에도한계는있는데, 복잡한업무용앱이나게임등과같이기능을중요시하는 앱의 경우는 툴로 개발하기 어렵다는 것이 단점이다. 그러나 만화, 애니메이션, 책 등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문화앱을 개발하려는 경우 툴을 사용하는 것이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판단된다.

어떠한 형태 혹은 환경에서 스마트문화앱을 개발할 것이냐에 따라 전문가에 의한 개발 방법을 택할 것이냐 아니면 적절한 툴을 선택하여 직접 제작할 것이냐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를 결정한 후 적절한 플랫폼과 개발 언어 혹은 개발툴에 의한 개발 환경을 결정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플랫폼의 이해

-

아이폰 플랫폼의 이해

-

UI/UX Design

UI/UX 환경 분석

UI/UX 계획 수립

사용자 리서치

UI/UX 요구 분석

UI/UX 콘셉트 기획

UI 아키텍쳐 설계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