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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환경 선정

개발 환경에 필요한 요소의 정의 필요지식

개발에 필요한 통신 방법, 개발 규칙, 사용자 환경, 관리 방법, 플랫폼에 관한 요소를 정의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 개요

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 설정은 간단하다. 개발 환경이 설치될 컴퓨터는 윈도우나 리눅스 혹은 매킨토시도 가능하다. 개발 툴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후 환경을 설정하면 된다. 예전에는 자바, 이클립스(eclipse), 안드로이드 SDK를 각각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각각 환경 설정을 하였다. 그러나 지금은 안드로이드 SDK를 다운로드하면 이클립스도 포함되어 있고 환경 설정 부분도 간소화되었다.

전체적인 안드로이드 앱 개발 환경 설정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JDK 설치
  2. 안드로이드 SDK 설치
  3. SDK 패키지 설치

iOS 앱 개발 환경 개요

  • Mac OS 운영 체제가 설치된 PC
    • Mac OS 운영 체제는 애플사의 PC 구매 시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운영 체제로, 일반 PC에서 설치가 가능하지만 방법이 꽤 어렵고 여러가지 문제를 낳을수 있다. 또한 애플은 자사의 기기에 최적화된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때문에 가급적 애플 PC를 이용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아이폰이 단기간에 플랫폼으로서 지지를 얻게 된 이유는 애플사가 Mac OS X을 통해 오랜 기간 축적해 온 기반 기술들의 공을 빼놓을 수 없다. 아이폰OS와 SDK는 UI와 개발 편의성이 검증된 Mac OS X 개발 환경에서 사용되던 프레임워크에 근간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검증된Mac OS X 코어로부터 파생된 iOS는 간편하고 효율적일 뿐만 아니라 아이폰의 하드웨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 엑스코드(Xcode)
    • 스코드(Xcode)는 애플이 개발한 iOS와 Mac OS의 애플리케이션을 쉽고 빠르며,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가진 개발 툴 모음이다. 엑스코드 3.2 버전은 Mac OS X 10.6에 포함되어 있으나 자동으로 설치되지는 않는다. Mac OS의 버전에 따라 활용 가능한 엑스코드의 버전이 다음으로 애플의 디벨로퍼(Developer) 센터에서 설치된 Mac OS의 버전에 따라 적절한 엑스코드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고 활용하면 된다. 현재 엑스코드 5 버전이 제공되고 있다.
  • 인터페이스 빌더(Interface Builder)
    • 엑스코드 4 버전에서부터 기존에 별도로 존재하던 인터페이스 빌더가 코드 에디터 부분과 통합되 었다. 인터페이스 빌더는 애플의 Mac OS X용 소프트웨어 개발 응용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인터 페이스 빌더를 이용하여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응용 소프트웨어를 위한 인터페이스 를 제작할 수 있다. 제작된 인터페이스는 .nib 파일 확장자를 갖도록 저장된다. .nib는 ‘NeXT Interface Builder’의 약자이다. 최근에는 파일 확장자가 .xib로 바뀌는 추세이다. 인터페이스 빌더는 넥스트 스텝에 들어간 동명의 개발용 소프트웨어의 후속작에서 출발하여 지금 에 이르게 되었다.
  • 시뮬레이터(Simulator)
    • 개발된 응용프로그램을 장치와 같은 방법으로 개발 중 구동하여 테스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로 엑스코드를 설치하면 포함되어 있는 부분이다. 개발 시 의도한 대로 사용자 인터페 이스가 잘 작동하는지, 네트워크 콜이 올바른지, 회전 시 뷰가 올바르게 변환되는지 등을 테스드 베드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마우스를 이용하여 터치 동작에 대한 시뮬레이션도 가능하며, 이를 이용하면 기기에 응용 프로그램을 올려 매번 테스트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 오브젝티브-C(Objective-C)
    • 오브젝티브-C(Objective-C)는 표준 C언어의 수퍼셋으로 구축된 동적 클래스 시스템을 가진 객체지향 언어이다. 오브젝티브-C는 코코아(Cocoa)와 코코아 터치(Cocos Touch) 프레임워크를 구축한 언어로, 다양한 API를 제공한다. 오브젝티브-C는 초고속 반복 성능, 최근 Mac에 적합하도록 튜닝된 가비지 콜렉션 등과 같은 최신 기능을 포함하고 있다.
  • ADC 맴버십
    • iOS 앱 개발 시에는 실제 장비에 올려서 테스트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뮬레이터로는 확인할 수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장비에서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iOS 디벨로퍼 프로그램(Developer Program)에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앱을 개발 시 엑스코드를 활용하여 iOS용 응용 프로그램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Mac OS의 사용에 익숙해져야 한다. 그 다음에는 개발 환경인 엑스코드에 익숙해져 야 한다. 후 Mac OS 앱이나 iOS 앱을 제작할 때 쓰이는 오브젝티브-C의 기본적인 문법 구조를 익히고 동시에 iOS 기반에서의 모바일 UI 패턴을 이해하며 코코아 프레임 워크에 대한 기능을 보다 구조적 으로 받아들여 iOS 앱을 개발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UI/UX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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