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프로그래밍 연동하기

기존과 새로운 프로그래밍 간의 연동

기존 개발 방식과 신개발 프로그램들과의 연동을 구현 할 수 있다.

앱 인벤터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앱 인벤터

앱 인벤터(app inventor)는 MIT 대학에서 개발되어서 무료로 배포되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도구이자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앱을 제작할 때 쓸 수 있는, 드래그-앤-드롭 방식의 비 주얼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클라우드 기반으로 되어 있으며 웹 브라우저로 접속하여 GUI 방식으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설계하고 사용자가 복잡한 코드를 입력하지 않고 마우스로 블록을 끼워 맞춰가는 방법으로 마우스만으로 모바일 앱의 동작을 프로그래밍 한다.

앱 인벤터는 Gmail이나 구글 드라이브처럼 온라인 기반의 도구이자 플랫폼이다. 다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작성한 앱을 하드 디스크에 저장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즉 기본적으로 웹 브라우저만 있으면 쉽게 누구나 앱을 작성하고 실행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웹 브라우저는 반드시 크롬을 사용하여야 한다. 앱 인벤터 개발팀에서는 구글 크롬 이나 파이어폭스를 추천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안드로이드 앱을 본격적으로 개발하려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라는 도구가 필요하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역시 인터넷을 통하여 설치가 가능하고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여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2가지 요소들의 설치가 필수적이다.

  • JDK(Java Development Kit)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안드로이드 SDK, 안드로이드 플랫폼 등이 포함되어 있음)

스위프트(Swift)와 Xcode

스위프트(Swift)

스위프트는 2014년 애플이 개발한 프로그래밍 언어다. 과거 iOS나 OS X를 위한 프로그램 을 만들기 위해서는 ‘오브젝티브C’를 주로 이용해야 했지만 이제는 스위프트가 대안으 로 떠오르고 있다. 2015년 6월 스위프트 2.0버전이 나왔으며, 2.0부터는 오픈소스 프로그 래밍 언어로 전환됐다. 스위프트는 누구나 놀라운 앱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강력한 개방형 언어로 애플(Apple) 사가 iOS, Mac, Apple TV 그리고 Apple Watch 앱 개발용으로 만든 강력하고 직관적인 프 로그래밍 언어이다. 개발자들에게 어느 때보다 큰 자유를 선사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스위 프트는 사용이 간편한 오픈 소스 언어라서, 신선하고 번뜩이는 아이디어만 있으면 누구나 놀라운 앱을 만들어낼 수 있다.

스위프트는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는 빠르고 효율적인 언어이며 기존의 오브젝티브 C(Objective-C) 코드에도 매끄럽게 통합된다. 덕분에 개발자들은 더욱 안전하고 안정적인 코드를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시간도 절약할 수 있어 궁극적으로 훨씬 더 풍부한 앱 경 험을 만들 수 있다. 개발자는 여전히 오브젝티브C도 사용이 되고 있으며 스위프트와 오브 젝티브C 중에서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스위프트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 스위프트의 문법을 익히고 연습하기에는 애플에서 공 식 지원하는 Xcode의 플레이그라운드(playground)와 REPL(Read-Eval-Print-Loop)를 사용 하는 것이 가장 좋다.

Xcode

Xcode는 다른 모든 Mac 앱은 물론 모든 iOS 앱 개발에도 사용되는 Mac 앱이자 기본 통 합개발환경(IDE)이다. Mac App 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Xcode에는 iPhone, iPad, Mac, Apple Watch, Apple TV용 앱을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것들이 들어있다. 최신 버전의 IDE에는 새로운 편집기 확장 프로그램이 제공되어 개발자의 코딩 환경을 완벽하 게 사용자화 할 수 있다. 새로운 런타임 이슈는 개발자에게 메모리 누출을 알려 숨겨진 버그를 알려주고 또한 새로운 Memory Debugger는 객체 그래프를 심층 분석한다

UI/UX Design

UI/UX 환경 분석

UI/UX 계획 수립

사용자 리서치

UI/UX 요구 분석

UI/UX 콘셉트 기획

UI 아키텍쳐 설계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