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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미디어 연동하기

멀티미디어 선정 및 제작

수립된 연동 계획에 따라 필요한 멀티미디어를 선정하고 제작할 수 있다.

게임음악

게임음악
  • 배경음악
    • 게임의 배경에 사운드를 넣어서 긴장감과 게임의 몰입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 효과음
    • 게임에 재미와 긴장감 고조를 한층 더해 준다.
  • 3D 사운드
    • 입체 음향이라고도 불리며 현장감 있는 음향을 구현하는 시스템이나 기술을 말한다.
게임음악의 형식
  • 미디(MIDI)
    •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의 약자이다. 1983년 세계적으로 우수한 악기 제조 업체들이 모여 협의를 통해 제정한 디지털 악기 상호 간의 통신 규약으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구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 시퀀서 프로그램
    • 미시 신호를 입·출력해 신디사이저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프로그램으로 작곡, 연주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편집 기능이 뛰어나다. IBM 호환용으로는 케이크워크, 로직 오디오, 큐베이스 등이 있다.
  • 노테이션 프로그램
    • 입력된 연주 정보를 악보로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으로 작곡, 연주용보다 인쇄, 출판용 으로 많이 사용된다. 앙코르와 피날레가 이에 해당한다.
  • 신디사이저
    • 보통 여러 주파수나 파형의 소리를 합성하여 새로운 소리를 만들거나 저장된 음색을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전자적인 변조를 가할 수 있는 기계적 장치를 말한다.
  • 미디음악을 위한 부수 장비
    • 드럼 머신, 드럼모듈, 샘플러, 믹서, 멀티 트랙 리코더, 디지털 멀티 이펙터 등이 있다.
  • 케이크워크
    • 미국 케이크워크 뮤직 소프트웨어 사에서 만든 IBM 호환 컴퓨터 음악 작곡 프로그램 으로 총 256개의 미디, 오디오 트랙을 지원한다. 미디 악기나 사운드 카드를 사용하여 미디, 오디오 데이터를 녹음, 편집, 인쇄할 수 있는 시퀀서이다.
  • 사운드 포지
    • 최초 외부로부터 샘플을 발췌한 음원 또는 직접 사운드 포지 자체로부터 다양한 소리 의 거의 모든 파일을 편집할 수 있게 해 주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다.
  • 큐베이스 VST
    • 작곡가, 프로듀서, 음악가에게 프로 지향적인 오디오와 미디 리코딩, 그리고 믹싱 콘솔 과 고음질의 이펙트, 심지어 신디사이저나 드럼 머신의 기능을 제공하는 VST 기술로 알려진 시퀀서 소프트웨어이다.
  • 웨이브(wave) 파일
    • 웨이브 파일은 ‘소리가 녹음 된 파일’로 음원/음향 파일이다. 음악일 수도 있고 그 냥 소리일 수도 있으며 게임에서 많이 사용하는 파일 형식이다. 용량을 많이 차지한다.
  • MP3
    • 최고의 음질은 아니어도 최상의 음질을 자랑하며, 1곡의 용량이 그리 많지 않아 게임 상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음악 파일 형식이다.
비디오

비디오는 사진, 영화뿐만 아니라 방송, 영상디자인 등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영상은 영상을 표현하는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하나의 문화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영상은 각기 재생 메커니즘에 따라 전달양식을 달리하지만, 어떤 양식이든 인쇄, 영화, 방송들의 미디어에 의한 복제 수단이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Media 패키지를 통해 동영상 재생과 함께 녹화를 지원한다. 이 패키지의 MediaPlayer 클래스는 오디오 재생뿐만 아니라 비디오 재생도 담당한 다.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는 VideoView나 MediaController와 같은 클래스를 제공하여 비디오 재생이 무척 쉬워진다.

미디어 스캐닝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미디어는 네트워크로 스트리밍 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편 적으로 저장 장치에 파일 형태로 존재한다. 새로운 음악이나 동영상이 생기면 PC와 연결 하여 장비의 SD 카드로 복사해야 폰에서 감상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미디어 관리 정책의 핵심은 스캐닝이다. 물리적인 파일의 목록을 바로 읽지 않고 스캐닝을 통해 파일의 정보 를 데이터베이스에 정리한 후 DB에서 미디어의 정보를 구한다. 에뮬레이터뿐만 아니라 모 든 안드로이드 장비는 이 방식대로 미디어를 관리한다.

카메라

렌즈를 이용해서 영상을 촬영하여 보관 및 활용하도록 하는 카메라는 스마트폰에서 필수 기능이며, 현재는 별도의 카메라보다도 스마트폰에 탑재된 카메라의 성능이 더 우수하여 사용자들이 더 많이 애용하고 있는 현실이다. 따라서 실제로 카메라가 없는 스마트폰은 생각하기조차 힘들다. 사진을 정적인(static) 형태로 찍는 본질적인 용도를 넘어서 사진이 생동감 있게 촬영하는 라이브 사진 촬영과 함께 실시간적으로 상대방과 영상 통화까지도 기본 기능으로 정착되어 가고 있다. 최근 들어 데이터 입력수단으로 스마트폰 카메라를 활용해 바코드 스캔이나 문자 인식 등에도 적극 활용되고 있는 추세다. 또한, 최근에 큰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증강현실(AR, Augmented Reality)과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을 생각할 수 있다. 이 두 개념의 차이는 바로 주체가 ‘실제’이냐 ‘허상’이냐에 있다.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인공기술을 토대로 현실과 유사하지만 현실이 아닌 환경 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환경과 상호작용하 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기술이다. 보통 VR기기를 착용하고 체험해 보는 게임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은 실제 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로 현실 세계에 실시간으로 부가정보를 갖는 가상세계를 합쳐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어 혼 합현실(Mixed Reality, MR)이라고도 한다.

UI/UX Design

UI/UX 환경 분석

UI/UX 계획 수립

사용자 리서치

UI/UX 요구 분석

UI/UX 콘셉트 기획

UI 아키텍쳐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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