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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 계획 수립하기

UX 테스트 수행

각 앱의 목적성과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UI/UX 사용성 테스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나서 산출물이 잘 개발되었는지 테스트할 때 어떤 기준으로 도출된 산출물이 잘 개발되었는지 그렇지 않은지 판단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특히 제 품이 아닌 무형의 디지털 형태의 요소는 더 더욱 그 기준과 판단 양식에 대해 더욱 고민 하게 된다.

사용성 테스트 프로세스

보통 제품에 대한 사용성 테스트라는 프로세스가 있다. 사용자의 요구 사항과 행동을 관찰 할 수 있는 유용한 진단 방법중에 하나다. 전통적인 리서치 방법 중에 하나이기도 하 다.

사용성 테스트 프로세스
단계 수행 내용 산출물
Planning 평가 목적 및 대상 분석
사용자 집단 및 환경 정의
사용자 태스크 분석
사용성 테스트 계획서
Design 테스트 디자인
- 단일/비교 테스트 설계
- 질적/양적 결과 데이터 정의
테스트 참가자 선정
- 참가자 수 결정
- 참가자 무작위 추출
- 참여 안내/동의서 작성
과업 선정
- 과업 분석, 순서/지침 작성
질문지 인터뷰 작성
- 사전/사후 설문서 작성
- 사후 인터뷰 항목 작성
사용성 테스트 설계서
Execution 진행 스크립트 작성
- 진행 시나리오 작성
사전 테스트
- 연습 시행
- 진행 스크립트 수정
본 테스트 진행
- 사용자 버벌
- 사용자 이벤트
- 관찰 사항 체크
질적/양적 raw data
Report 결과 분석
- 질적/양적 데이트 분석
- 3P 결과 분석
보고서 작성
- 사용성 문제점 종합
- 심각성 분석
- 개선 우선순위 분석
사용성 테스트 결과 보고서
사용자 경험 평가 기준

앱 개발과 같은 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성 테스트는 UI/UX적인 요소에 대해 시안이 나온 이후에 수정을 반복하는데, 때에 따라서는 수십 번씩 수정을 하곤 한다. 이럴 경우 UI/UX 에 대한 평가 기준을 정하고 테스트를 진행한 후에 그 결과를 토대로 수정 사항에 반영할 수있다. 이와관련하여피터모빌이정의한사용자경험‘허니콤’을적용해볼수있 는데, 허니콤은 사용자 경험을 7가지 측면으로 나눠서 접근한 후 사용성에 대한 검증을 하는 모형이다(배성환·김동환·이지현, 2011).

허니콤은 사용성을 초월해 좀 더 넓은 범위의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좋은 도구 역할을 한 다. 작업 후반보다는 초반에 적절하며, 그림을 보면서 그동안 어떤 특성을 간과해왔는지 알 수 있는 목표와 우선순위에 관해 활발하게 논의할 수 있다. ‘그것이 호감도나 접근성 보다 더 중요할까? 사용성이나 신뢰성보다도? 라고 묻는 식이다. 사실 이런 것들은 웹 사 이트의 콘텍스트와 콘텐츠, 그리고 사용자가 어떻게 결합 되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이때 무엇을 위해 무엇을 희생할 것이냐는 무의식적으로가 아니라 명확하게 결정하는게 좋다 (Peter Morville, 2006).’

피터 모빌의 사용자 경험 허니콤 모형의 평가기준
구분 평가기준
유용한(useful) 목적에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가?
목적에 적합한 기능을 제공하는가?
사용하기 쉬운(usable) 사용법을 배울 필요 없이 사용하기 쉬운가?
목사용자의 실수를 줄이고 실수 했을 때 쉽게 극복하게 해주는가?
매력적인(desirable) 차별화된 경험을 주는가?
감성적 측면에서 즐거움을 주는가?
기본적인 만족 이상을 충족하는가?
발견 가능한(findable) 단 한 번에 쉽게 찾을 수 있는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가이드 또는 솔루션이 제공되는가?
신뢰할 수 있는(credible) 움직임과 연동이 안정적인가?
어떤 형태로든 에러가 없는가?
가치 있는(valuable) 설정한 목표에 기여하고 있는가?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가치가 포함되어 있는가?
접근 가능한(accessible) 표준을 준수하여 모든 사람이 접근가능한가?

UI/UX Desig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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