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앱 등록하기

앱 등록 수행

개발된 앱을 선정된 앱 등록사이트나 마켓의 절차에 따라 등록할 수 있다.

앱 배포 과정

앱 배포(publishing)란 개발된 앱을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과정을 말한다. 운영체 제 환경별로 각각 배포 과정이 다르며 주의과정도 다르다.

안드로이드 앱 배포 과정

앱의 릴리즈 버전 빌드
  • 앱을 릴리즈 버전으로 구성하기
  • 앱 릴리즈 버전을 생성하고 서명하기
  • 앱 릴리스 버전 테스트하기/li>
  • 앱 리소스를 릴리즈에 맞추어 업데이트하기
  • 필요한 원격 서버와 서비스들 준비하기
사용자를 대상으로 앱 배포

개발자는 사용자에게 앱의 릴리즈 버전을 홍보하고 판매한다. 일반적으로 구글 플레이 (Google play)와 같은 앱 마켓을 통하여 앱을 배포한다. 하지만, 직접 사용자에게 전송하거 나 자신의 웹 사이트를 통해서 사용자가 다운로드하도록 해도 된다. 구글 플레이는 전 세계적으로 배포가 가능한 마켓이다. 구글 플레이는 앱의 판매를 분석 하고 마켓 트렌드를 식별하는 도구도 제공한다. 구글 플레이에 앱을 배포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3단계를 수행해야 한다.

  • 홍보용 자료 준비: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서 스크린샷이나 비디오, 그래픽, 홍보문구 등 을 준비한다.
  • 옵션 설정 및 업로드: 구글 개발자 콘솔 사이트를 이용하여 홍보물과 앱 APK 파일을 업로드한다.
  • 앱의 릴리즈 버전 배포: 구글 개발자 콘솔 사이트를 이용한다.

iOS 앱 배포 과정

애플 앱 스토어 등록 신청

앱 개발을 완료하면, iTunes Connect라는 곳으로 들어가서 자신이 개발한 앱을 등록할 수 있다. iTunes Connect에서는 앱을 등록하고, 앱 스토어에 등록된 앱의 판매 기록 등을 볼 수 있다. ‘Manage Your Applications’에 들어가서 앱을 추가하면, 등록 신청이 된다.

심사 및 등록

앱을 등록 신청하면 바로 앱 스토어에 등록되어 판매되는 것이 아니라, 애플에서 심사를 진행해 심사에 통과하면 앱 스토어에 등록이 된다. 보통 심사 과정은 2주 정도 걸리고, 앱의 종류/규모 등에 따라 심사 기간은 많이 차이가 난다.

앱에 대한 홍보

자신이 올린 앱이 많이 다운되려면 홍보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iTunes Connect에 들어 가면 Promotional Codes를 앱 하나당 50개씩 받아서 사용할 수 있다. Promotional Codes는 해당 코드를 이용하면 유료 프로그램을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해주는 것 이다. 처음올린후사용자들에게무료로써볼수있는기회를줘서평가나입소문의시 작을 만들 수 있도록 사용할 수 있다.

UI/UX Design

UI/UX 환경 분석

UI/UX 계획 수립

사용자 리서치

UI/UX 요구 분석

UI/UX 콘셉트 기획

UI 아키텍쳐 설계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