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의사소통계획 수립하기기

의사소통계획 수립

UI/UX 개발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작업 수행, 검토 및 승인 활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해 관계자를 식별할 수 있다.
식별된 이해관계자의 역할별 의사결정 및 의사소통 범위, 내용, 방법에 대한 이해관계 자 참여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이해관계자

이해관계자란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거나 프로젝트의 성과 또는 완료 결과에 직접, 간접적으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영향을 야기할 수 있는 개인 또는 조직을 의미한다.

일반적 이해관계자
  • 프로젝트 스폰서
  • 프로젝트 거버넌스(프로젝트 추진위원회 또는 이사회)
  • 프로젝트 조직(프로젝트 관리자, 프로젝트관리 팀, 프로젝트 팀)
  • 고객사 또는 발주처
  • 공급자
  • 프로젝트관리 오피스(PMO: 거버넌스ᆞ표준화ᆞ프로젝트관리 교육ᆞ프로젝트 - 기획ᆞ프로젝트 모니터링 등)
  • 규제기관
  • 특정이익집단
  • 재정공여자
  • 비즈니스 파트너 - 팀원
  • 기타 이해관계자
UI/UX 분야에서의 이해관계자
  • 상품기획
  • UX / UI 디자이너 - GUI 디자이너
  • 개발부서
  • 마케팅부서

의사소통 메카니즘

의사소통에서는 여러 스타일이 있으며, 필요에 따라 서로 다른 스타일을 사용해야 한다.

  • Authoritarian- 명확한 기대수준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스타일
  • Promotional- 팀의 사기를 북돋는 스타일
  • Facilitating-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간섭이 아닌 가이드를 제시하는 스타일
  • Conciliatory- 융화적인 스타일
  • Judicial-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을 제시하는 스타일
  • Ethical- 공정하고 윤리적인 스타일
  • Secretive- 비밀스러운 스타일
  • Intimidating- 겁을 줘 사기를 저하시키는 스타일
  • Combative- 공격적인 스타일

참여하는 개인 마다 의사소통 스타일이 다를 수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개인의 니즈가 다르기 때문이다.

  • 안전 : 위험을 회피, 확실성 추구
  • 협조 : 서로 협조하고 싶은 욕구
  • 권력 : 자신의 영향력을 확대
  • 승인 : 타인의 인정을 받으려 함
  • 질서 : 질서 유지를 추구
  • 성취 : 자신의 힘으로 무엇인가를 이루려 함

UI/UX Design

UI/UX 환경 분석

UI/UX 계획 수립

사용자 리서치

UI/UX 요구 분석

UI/UX 콘셉트 기획

UI 아키텍쳐 설계

TAG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