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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계획 수립하기

위험계획 수립

프로젝트 수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식별할 수 있다.
이를 관리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위험

정의

위험은 사업의 목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미래의 기술적, 업무적, 법제도적인 불확실한 사 건이나 상황으로, 프로젝트 실패의 여러 가지 요소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위험을 사전에 도출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마련함으로 사업에 심각한 영향을 사 전에 방지할 수 있다. 위험은 발생할 수도 있고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일반적으로는 프로젝트 제안 단계에서 수행여부를 결정할 때 제일 먼저 위험 분석을 한다. 대부분의 위험은 어느 날 갑자기 발생하는 예측 불가능한 사건이 아니라 원인이 있고, 징 후가 나타나며 서서히 발전하는 것이 보통이므로 사전에 체계적인 위험관리계획이 수립되 어 있고, 위험이 사전에 식별되었는지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위험은 "Known unknown"의 영역으로 위협(Threat) 뿐만이 아니라 기회(Opportunity)부분 도 동시에 존재하므로 위협과 기회를 각각 식별하해야 한다. 위험은 원인(Cause) -> 징후 (Trigger) -> 발생(Occurrence) -> 영향(Impact)의 진행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원인과 징후 를 발견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속성
  • 발생가능성(Provability): 위험요소가 실제로 발생할 가능성
  • 영향력(Impact): 위험요소가 발생시 프로젝트에 미치는 영향
  • 위험의 순위 = 발생가능성(P) * 영향력(I)
발생가능요인

위험은 다음과 같은 상황 등에서 나타날 수 있으므로 초기 위험식별의 타당성을 면밀하게 검토해야 한다.

  • 요구사항의 변화
  • 불분명한 책임과 역할분담
  • 잘못된 예측 및 추정
  • 가정의 오류
  • 부적절한 인력투입
  • 분석 및 설계의 오류
  • 기술변화
  • 법, 제도의 변화 등

위험관리

위험 관리는 프로젝트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소를 미리 예측, 평가하고 대처방안 을 수립하여 위험을 제거하거나 완화하여 위험의 최소화를 목적으로 하며, 프로젝트 추진 계획 수립 단계에서부터 종료시까지 적용한다.

위험관리 방침
  •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위험통제의 총괄 책임을 진다.
  • 프로젝트 관계자는 위험이 발생시 즉시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보고한다.
  • 위험사항은 문서화 하여 위험사항을 추적관리 할 수 있도록 한다.
  • 위험관리는 프로젝트 전 공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위험관리 절차
위험관리 계획 수립
  • 위험관리 책임자(프로젝트 PM)는 프로젝트 수행기간 동안 식별된 위험요소에 대하여 추적 관리할 위험관리 담당자를 선임한다.
  • 프로젝트 위험관리 담당자는 프로젝트 수행기간 동안 위험요소의 식별, 추적 및 보 고 계획을 수립하여 공지한다.
위험식별

프로젝트 추진 조직은 “위험 식별 및 분석 지침”에 따라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수행 에 악영향을 미치는 잠재적인 문제점을 식별 및 분석하여 프로젝트 위험 관리대장에 등록한다.

위험발생가능성 및 영향평가

위험의 정도를 평가하기 위한 방법으로 위험에 대한 발생가능성과 영향도를 기준으로 매트릭스 형태로 분석하며 다음과 같은 위험등급 판정기준으로 위험 영향평가를 수행 한다.

위험완화 계획 수립
  • 위험요소가 절차를 거쳐 분석, 평가되어 처리 우선순위가 결정되면 이를 해소하거나 완화하기 위한 노력을 수행하여야 한다.
  • 위험관리 담당자는 위험등급이 결정된 위험에 대해 최초 식별자 및 관련 담당자와 협의하여 위험처리 계획을 수립한다.
  • 각각의 위험요소에 대해 분석, 평가된 결과를 토대로 해당 위험의 유형, 성격, 시간 적대응여건, 투입 인적 자원소요등을 고려하여 취할수 있는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여 위험 처리 계획을 수립한다.
위험추적
  • 위험관리 담당자는 식별된 위험요소들이 계획에 따라 조치가 잘되고 있는가를 지속 적으로 감시한다.
  • 위험처리계획 작성자는 정기적으로 위험처리 상황을 위험관리 담당자에게 보고한다. 목표된 결과를 이루지 못한 경우 처리 계획을 재평가하고 수정, 변경 보완되거나 새 로운 처리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한다.
  • 위험관리 책임자는 위험추적활동에 대한 보고를 통해 해당 위험에 대한 적절한 추 적 활동인가를 판단하고 필요 시 자원의 할당을 조정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다.
위험통제
  • 위험관리 담당자는 위험처리 상황을 추적, 감시하면서 위험관리 책임자에게 추적과 정과 중간결과를 보고한다.
  • 위험관리 책임자는 위험추적활동에 대한 보고를 통해 해당 위험에 대한 처리계획과 추적상황 및 처리결과를 파악하고 차이를 보정한다.
  • 위험이 정상적으로 종결되지 않을 경우 위험관리 담당자는 추적상황을 위험관리 책 임자게 보고하고 지속적인 위험추적 활동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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